본문 바로가기

생각

결정과 합리화

전공이 수학이다.

그럼에도 일 년 전, 진로를 영상 만드는 일로 정했고 본격적으로 일에 착수했다.

주위 사람들이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이유를 물었을 땐

'내가 의미가 있다고 여기는 감정과 생각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서'

라며 대답하곤 했다. 물론 나 자신도 그렇게 생각했다.

 

꽤 본질적인 이유라 생각했으나

이것이 단지 합리화에 불과했다는 걸 깨달았다.

광고 공모전에 참여하고 실패를 겪으면서

'사람들에게 보기 좋은 것'과 '내가 하고 싶은 것' 사이에서,

서로를 중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.

사람들에게 보기 좋은 것을 하자니 영상 만드는 일에 흥미가 생기지 않았고

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자니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수 없었다. 그런데 이 인정이라는 게

너무나도 큰 것이어서 나는 이 것 없이 일을 해내갈 수 없었다.

결국 내 자신에게 중요했던 건 내가 무언가를 창작하고 생각해내는 것이 아니라 '인정받는 것'이었다.

 

왜 나는 이 이유를 인지하지 못했던 걸까.

'인정받는 것'은 자랑스러운 이유가 아니었기 때문이다.

그것보다 더 멋있어 보이는 포장지로 감싸 왔기에

지금에서야 회의를 느끼는 것이다.

 

좋아하는 이유라는 것은

1. 사실 없거나

2. 너무 많고 상호적이어서 몇 가지로 댈 수 없거나

둘 중 하나이나 둘 다 의미 있는 명제이다.

바퀴벌레를 더럽다고 싫어한다는 사람에게

깨끗이 씻어 전해준다고 해서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.

바퀴벌레가 끔찍하게 생겼다고 해서

믹서기로 갈아 준다면 그 사람과 사이가 멀어질 것이다.

 

좋아하는 감정이 일차적으로 먼저 들고,

그 이후에 우리는 그럴싸한 이유를 붙인다.

무언가를 결정할 때는

이성적인 것뿐만 아니라 감정 역시 돌아봐야 한다.

우리가 생각하는 이성적인 것은 실로 나약하기 그지없어서

감정에 지배받기 쉽기 때문이다.

 

 

 

 

 

'생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게임  (0) 2020.07.16
어떤 가치를 좇을 것인가?  (0) 2020.05.31
잘리다.  (0) 2020.04.24
Remember 4.16  (0) 2020.04.13
왜 차악을 선택해야 하는가  (0) 2020.04.11